본문 바로가기
축구

[승격팀 미리보기] 승격은 1년이면 충분! 강등 1년만에 다시 돌아온 풀럼의 전력은 어느정도?

by HIC SPORTS 2020. 8. 26.
반응형

풀럼은 리그 1R 아스날을 상대한다.

2018-19 시즌 강등 이후 풀럼은 1시즌 만에 다시 프리미어리그로 복귀했습니다. 새로운 시즌이 개막하기에 앞서, 이번 시즌 프리미어리그로 합류한 승격팀 3팀 중 한 팀인 풀럼에 대해, 지난 시즌의 기록부터 새로운 시즌 준비 과정까지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풀럼은 리그 4위로 플레이오프에 진출했다. (¹에서 발췌)

풀럼은 리즈나 웨스트 브롬과 달리 플레이오프를 통해 승격을 이루어냈습니다. 2위 웨스트 브롬을 승점 2점 차까지 추격했던 풀럼이지만 끝내 4위에 멈추며 플레이오프를 준비해야 했습니다.

 

브랜트퍼드에게 승리를 거두고 풀럼은 승격에 성공했다. (¹에서 발췌)

풀럼의 가장 큰 걱정은 역시 브렌트퍼드였습니다. 리그 80득점 38실점으로 +42의 득실차를 기록한 브렌트퍼드는 1위 리즈와 득실차에서도 동률을 기록했고, 리그 최다 득점 1위, 최소 실점 2위를 기록했습니다. 그에 비해 풀럼은 64득점 48실점으로 +16의 득실차를 기록했으며, 브렌트퍼드와 81점으로 승점은 같았으나 세부 기록에서는 많이 밀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심지어 리그 2번의 맞대결에서 모두 패했었던 전적 또한 크게 걱정이었습니다. 그리고 플레이오프가 시작되었고 5위 카디프에게 총합 스코어 3:2로 간신히 승리를 거두며 예상대로 브렌트퍼드와 경기를 펼친 풀햄은 연장 접전 끝에 2:1로 승리를 거두며 승격에 성공했습니다.

 

풀럼은 앞서 먼저 살펴보았던 리즈나 웨스트 브롬과 달리 많은 득점을 기록하지 못했습니다. 웨스트 브롬과 비슷하게 짧은 패스를 통해 공을 계속 소유하는 축구를 펼쳤고, 선수의 개인기술과 세트피스를 통해 많은 득점을 만들어내며 공격을 전개했습니다. 특히 미트로비치는 26골을 기록하며 골대 앞에서 최고의 집중력을 보였습니다.

 

풀럼은 주로 4-3-3 포메이션을 사용했다. (²에서 발췌)

풀럼은 리그 46경기중 27경기에서 4-3-3 포메이션을 기용했으며, 다음으로는 4-2-3-1 포메이션을 많이 기용했습니다. 풀럼의 공격력은 리그 평균을 조금 웃도는 수준이었지만, 수비에서는 경기당 1실점이 조금 넘는 48실점으로, 리그 24팀 중 4번째로 적은 실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왼쪽 풀백 조 브라이언은 7개의 어시스트를 기록하며 공수 양면에서 활약했습니다. 특히 브렌트퍼드와의 플레이오프 결승전에서 브라이언은 프리킥과 필드골로 2골을 기록하며 팀의 승격을 이끌었습니다.

 

2019-20 시즌 풀럼의 주요 기록 (²에서 발췌)

가장 눈에 들어오는 선수는 역시 미트로비치입니다. 미트로비치는 26골로 팀내 득점 1위는 물론 리그 득점왕에 올랐고, 경기당 4.5개의 공중볼 경합에서 승리하며 머리와 발 모든 옵션으로 공격을 만들어냈습니다. 중앙 미드필더 톰 케어니는 8골을, 바비 레이드는 6골을 기록하며 미드필더들의 높은 득점률 또한 흥미로운 기록입니다.

 

2020-21 시즌 풀럼의 방출 기록 / 8월 26일 기준 (³에서 발췌)

해리슨 리드와 앤서니 녹카트등, 총 4명의 선수가 임대 기간을 마치고 원 소속팀으로 복귀했습니다.

 

2020-21 시즌 풀럼의 영입 기록 / 8월 26일 기준 (³에서 발췌)

풀럼은 브라이튼으로 복귀한 앤서니 녹카트를 완전 영입했고, 잉글랜드 3부 리그의 위건에서 왼쪽 풀백 안토니 로빈슨을 영입했습니다. 기존에 임대를 떠난 선수들이 복귀하고 크고 작은 영입들이 계속되고 있지만, 보통 승격팀들이 새로운 시즌을 준비하기 위해 많은 선수를 영입하는 것과는 확실히 이번 시즌 많이 대조된 모습을 보입니다. 

리즈와 웨스트 브롬처럼 2부리그에서 압도적인 모습을 보이지는 못했던 풀럼입니다. 브렌트퍼드와의 플레이오프에서도 많은 사람들은 풀럼의 패배를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풀럼은 예상을 깨고 승리를 거두며 강등 1년 만에 다시 프리미어리그로 복귀했습니다. 축구에서 결국 중요한 것은 결과입니다. 풀럼은 결국 리그 4위로 플레이오프에 진출했고, 승격이라는 결과를 만들어냈습니다. 풀럼의 스트라이커 미트로비치는 리그 26골을 득점하며 존재감을 뽐냈습니다. 2018-19 시즌 풀럼의 강등 당시 아쉬운 활약을 보였던 미트로비치는 챔피언쉽에서 적응을 완료했습니다. 이제 다시 프리미어리그로 돌아가서, 그때와는 다른 모습을 보이며 지난 시즌처럼 많은 득점을 기록할 수 있을지, 많은 기대가 됩니다.


¹ https://www.flashscore.co.kr/soccer/england/championship-2019-2020/standings/?t=b9a7Q5T1&ts=2i9E8WOB

² https://1xbet.whoscored.com/Teams/170/Show/England-Fulham

³ https://www.transfermarkt.com/fc-fulham/transfers/verein/931

반응형

댓글